티스토리 뷰
목차
엘든링은 오픈 월드, 높은 자유도, 다양한 전투 방식 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게임입니다. 특히, 아트 디자인과 탐험성, 발전한 편의성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게임의 깊이를 더하는 다양한 요소들이 인기의 비결로 꼽힙니다.
오픈 월드와 탐험성
프롬 소프트웨어 특유의 강점인 개성적인 던전 레벨 디자인과 아트워크가 엘든 링에서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플레이어의 주체성을 존중하는 시스템, 소울 시리즈 고유의 분위기를 가진 맵과 개성 있는 몬스터, NPC들의 사이드 스토리 및 정교한 전투 같은 요소들을 넓은 필드 위에서 적절히 조합해 낸 새로운 형태의 오픈 월드라는 호평입니다. 또한 오픈 월드 디자인의 밀도에 대한 호평도 존재합니다. 전투 중심의 액션 RPG인 소울 시리즈에 오픈 월드라는 요소를 적절히 끼얹은, 탐험적 요소를 곁들이면서도 본연의 재미를 유지한 필드 디자인이라는 반응입니다.
게임 내에서 '어딘가로 이동해라'라고 강요하는 마커 디자인이 아닌 단편적인 정보를 통해 유저들이 월드를 추론하고 탐험하게 만드는 요소도 곁들여졌으며, 지도의 표기도 일관적으로 표기되어 혹시 모를 놓쳤을 요소들도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게끔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특유의 은유적 형태의 정보 제공으로 유저의 주체성을 중시하는 탐험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오픈 월드를 도입함으로써 증가된 지형 규모, 100 개체가 넘는 보스 몬스터 등 콘텐츠 자체가 전작들과 비교조차 되지 않을 정도로 방대해졌으며, 다크 소울 시리즈를 모두 합친 수준의 볼륨으로 평균 2~3일 정도면 클리어했던 전문 스트리머들조차 3~4일을 하루 종일 플레이해도 엔딩 근처에도 못 갈 정도의 압도적인 볼륨을 자랑합니다.
게임의 깊이와 다양성
다채로운 육성과 던전 공략, 발전한 자유도, 정교한 시스템의 전투 등 기존 시리즈 특유의 강점은 이번 작품에서 유지되었을 뿐만 아니라 더욱 강화되었으며,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또한 소울 시리즈 특유의 자유도 높은 캐릭터 육성 면에서 뛰어난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총 10개의 시작 태생, 8가지의 스탯을 가진 레벨업 시스템, 전회와 무기의 조합, 스탯과 관련되는 속성 부여를 통한 무기 강화 등의 육성 요소들이 이번 작품에서 더욱 방대해졌으며, 전작들에 비해 훨씬 다채로운 방법으로 자신만의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크소울에선 프롬이 주문 사용 전투의 밸런스를 디테일하게 잡지 않았던 터라 쓸 만한 주문들이 매우 한정적이었기 때문에 플레이 스타일에 다양성을 주지 못했는데 이 때문에 소울 시리즈 3편을 거치면서 다양한 주문과 전투 기술들이 추가되었음에도 PVE에서 전투 기술이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낮았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게임에 익숙해질수록 너무 단순한 전투방식에 질리는 유저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이번 작품에서는 실전성 높은 쓸 만한 주문과 전투 기술들이 대거 추가되고 성능이 대폭 상향되었으며, 전회 시스템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무기를 사용하면서도 특정 전투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특정 보스몹을 잡더라도 여러 방식으로 도전할 수 있게 되는 등 게임을 플레이하는 전투 방식이 소울 시리즈에 비해 상당히 다채로워졌습니다.
스토리의 깊이
엘든링은 골든 오더가 파괴된 후의 세계를 배경으로 합니다. 플레이어는 타르니시드, 즉 추방된 자의 역할을 맡아 엘든 링을 회복하고 엘든 로드가 되기 위한 여정을 떠납니다. 개요 : 엘든 링이 파괴되고 틈새의 땅이 전란에 휩싸인 후, 한때 축복을 잃어버리고 추방되었던 빛바랜 자들은 그들이 오랫동안 잃어버렸던 축복이 다시금 자신들을 틈새의 땅으로 인도하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엘든 링의 주인공 역시 추방되었던 빛바랜 자들의 후손으로서 축복의 인도에 이끌려 틈새의 땅에 돌아오게 됩니다. 이제, 주인공은 황금 나무의 기슭으로 데려가 달라는 멜리나의 인도와 원탁의 여러 인연을 따라 타락한 데미갓들을 토벌하고, 그들이 지닌 거대한 룬을 회수함으로써 망가진 엘든 링을 수복하고 황금 나무를 알현하여 엘데의 왕이 되라는 사명을 받게 됩니다.
골든 오더의 파괴: 엘든링의 세계는 골든 오더의 파괴로 인해 혼란에 빠져 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세력이 권력을 쟁탈하기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엘든 링의 회복: 플레이어는 엘든 링의 조각을 모으고, 이를 통해 세계의 질서를 회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엘든 로드가 되는 여정: 플레이어는 엘든 로드가 되기 위해 다양한 지역을 탐험하고, 강력한 적들과 맞서 싸우며, 이야기를 진행해 나갑니다. 희망적인 결말: 엘든링의 결말은 다른 프롬 소프트웨어 게임들에 비해 비교적 희망적입니다. 골든 에이지의 종말과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며, 이는 특별한 점으로 꼽힙니다.
'게임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옥토패스트래블러 2> 분석 다채로운 스토리, 전투, 세계관 (0) | 2024.04.13 |
---|---|
게임 <마블 스파이더맨 2> 분석 스토리 완성도, 전투, 그래픽 (0) | 2024.04.13 |
게임 <용과 같이8> 분석 스토리텔링, 시스템, 콘텐츠 (0) | 2024.04.13 |
게임 <철권 8> 분석 스토리 요소, 캐릭터, 게임 모드 (0) | 2024.04.13 |
게임 <발더스게이트 3> 분석 세계관, 게임 특징, 자유도 (0) | 2024.04.07 |